대인 외상 경험에 대한 의도적 반추와 직업정체성의 관계에서 외상 후 성장의 매개효과: 상담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연수 | - |
dc.contributor.author | 류현교 | - |
dc.contributor.author | 허난설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4T05:40:12Z | - |
dc.date.available | 2022-04-14T05:40:12Z | - |
dc.date.issued | 2022-04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issn | 2671-776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632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흔히 상처 입은 치료자 이론(Nouwen, 1999) 통해 대표되는 가설, 즉, 대인 외상을 경험한 상담자가 외상 후 성장을통해 높은 수준의 직업 정체성을 얻게 되는 과정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자의 대인 외상 경험에대한 의도적 반추가 직업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상 후 성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이를 위해 시⋅군⋅구 청소년상담센터와 같은 공공 상담 기관, Wee센터, 초⋅중⋅고등학교, 사설 상담 기관, 교정직 관련기관, 사회복지시설, 대학부설 상담 기관 등의 상담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상담자 28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에 대해서는 PASW Statistics 18.0, SPSS PROCESS macro 3.5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외상 후 성장 변인의 매개 효과에 대해서는 총합 변인으로서의 단순매개효과를 분석 하였고, 추가적으로 외상후 성장 변인의 하위 요인들을 각각의 매개 요인으로 설정하여, 병렬다중매개모형 분석도 실시하였다. 결과 우선 상담자의 대인 외상 경험에 대한 의도적 반추와 직업정체성과의 관계에서 외상 후 성장을 총점 변인으로 사용하였을 때, 외상 후 성장 변인의 부분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외상 후 성장의 4개의 하위 변인(자기 지각의 변화, 새로운 가능성 발견, 대인관계깊이 증가, 영적, 종교적 흥미 증가) 각각을 매개 변인으로 병렬 매개 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외상 후 성장의 하위 요인 중 ‘자기지각의 변화’에 의한 부분 매개 효과만이 유의하게 확인되었다. 결론 상담자의 대인 외상 경험에 대한 의도적 반추가 직업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외상 후 성장은 매개 효과가 있다. 또한. 상담자의 대인 외상에 대해 의도적 반추는 외상 후 성장의 4가지 하위 측면과 정적으로 연관되나, 그 중에서도 ‘자기 지각의 변화’만이 유일하게 상담자로서의 직업정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 - |
dc.format.extent | 1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대인 외상 경험에 대한 의도적 반추와 직업정체성의 관계에서 외상 후 성장의 매개효과: 상담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Mediating Effect of Post-Traumatic Grow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eliberate Rumination on Interpersonal Trauma Experience and Job Identity Among Counselo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7.14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7, pp 145 - 160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7 | - |
dc.citation.startPage | 145 | - |
dc.citation.endPage | 16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3067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nsel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personal trauma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liberate ruminati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t-traumatic growth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b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unded heal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담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인 외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도적 반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상 후 성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업정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처 입은 치료자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