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 효과의 메타분석 : 2000-2021 논문을 대상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신동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4T05:40:19Z | - |
dc.date.available | 2022-04-14T05:40:19Z | - |
dc.date.issued | 2022-03 | - |
dc.identifier.issn | 1975-4949 | - |
dc.identifier.issn | 2714-119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63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초등영재에게 적용한 과학심화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물을 종합하고, 메타분석 방법을 이용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2000년부터 2021년 6월까지 출간된 국내 박사, 석사학위 논문,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자료 선정 기준(PICOS)에 부합하는 66편의 메타분석 대상 논문을 수집, 113개의 효과 크기 사례 수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 크기는 무선효과모형에 따라 0.70으로 Cohen(1988)의 효과 크기 기준에 따라 중간 이상 수준의 효과 크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따른 효과 크기를 살펴본 결과, 인지적 영역, 통합 영역, 정의적 영역 순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효과 크기의 이질성을 설명하기 위해 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의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 크기를 살펴본 결과, 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수는 운영 차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영재를 대상으로 한 과학심화 프로그램을 객관적이고 통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라는 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더욱 효과적인 초등영재를 위한 과학심화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 |
dc.title | 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 효과의 메타분석 : 2000-2021 논문을 대상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cience Enrichment Programs for the Gifted in Elementary School in 2000-2021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7839/jksgt.2022.21.1.5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21, no.1, pp 51 - 78 | - |
dc.citation.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1 | - |
dc.citation.endPage | 7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2406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ift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ience enrichment 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outco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Gifted in Elementary 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ffect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학심화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영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효과크기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