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 효과의 메타분석 : 2000-2021 논문을 대상으로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cience Enrichment Programs for the Gifted in Elementary School in 2000-2021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cience Enrichment Programs for the Gifted in Elementary School in 2000-2021
Authors
김동주이신동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Gifted education; Science enrichment program; Learning outcome; Gifted in Elementary school; Meta-analysis; Effectiveness; 영재교육; 과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초등영재; 메타분석; 효과크기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21, no.1, pp 51 - 78
Pages
28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51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639
DOI
10.17839/jksgt.2022.21.1.51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초등영재에게 적용한 과학심화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물을 종합하고, 메타분석 방법을 이용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2000년부터 2021년 6월까지 출간된 국내 박사, 석사학위 논문,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자료 선정 기준(PICOS)에 부합하는 66편의 메타분석 대상 논문을 수집, 113개의 효과 크기 사례 수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 크기는 무선효과모형에 따라 0.70으로 Cohen(1988)의 효과 크기 기준에 따라 중간 이상 수준의 효과 크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따른 효과 크기를 살펴본 결과, 인지적 영역, 통합 영역, 정의적 영역 순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효과 크기의 이질성을 설명하기 위해 초등영재 과학심화 프로그램의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 크기를 살펴본 결과, 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수는 운영 차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영재를 대상으로 한 과학심화 프로그램을 객관적이고 통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라는 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더욱 효과적인 초등영재를 위한 과학심화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