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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급식지도 중요도 인식과 식습관 및 영양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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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권혜진-
dc.date.accessioned2022-04-14T05:40:20Z-
dc.date.available2022-04-14T05:40:20Z-
dc.date.issued2022-03-
dc.identifier.issn2586-268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640-
dc.description.abstract유아교사는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영유아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생활하고 식사지도 역할을 담당하면서 영유아 식습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다. 그럼에도 교사들은 급식지도에서 영유아의 편식행동 등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부적절한 지도 실제로 이어지고 있는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교사들이 영양지식과 식습관 인식이 높을수록 영양교육과 식습관 지도에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므로 교사의 영양지식과 식습관 인식을 높이는 일이 필요하다. 특히 예비교사 시기는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급식지도의 적절한 교사역할을 수행하고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영양지식과 식습관, 영유아 급식지도 인식을 살펴보는 봄으로써 예비교사교육과 유아교육현장 급식지도 운영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A지역에 소재한 4년제 유아교육과 재학중인 예비유아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153부가 회수되고 12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자료는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급식지도에 대한 예비유아교사 인식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6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하고 범주화하여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급식지도 중요도 인식으로 ‘식사 전 손 씻기’는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정해진 시간에 먹기’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급식지도의 중요도 인식과 식습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식사 전 ‘손 씻기’, ‘감사 인사하기’, 식사 중 ‘바른 자세로 먹기’ 등은 예비유아교사의 급식지도 중요도 인식이 식습관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면, ‘숟가락, 젓가락 바르게 사용하기’ 등은 급식지도 중요도 인식이 식습관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기관 급식지도 교사로서 균형 있는 영양섭취를 위해 유아에게 골고루 먹도록 지도하는 것과 먹기 싫은 음식을 억지로 먹지 않도록 지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두 가지 지도 목표가 서로 상충되는 것은 아닌지 딜레마를 느끼고 있었다. 또한 편식하는 유아, 느리게 먹는 유아, 먹지 않으려는 유아 등의 문제는 유아 급식지도의 단편적인 문제가 아니라 유아 급식지도 운영과 관련되어 있다는 인식을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영양지식 점수는 대체로 양호한 편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가 기초영양학 지식과 영유아 영양지식에서 높은 정답률을 보이는 동시에 오답률도 상당한 비율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영양지식 증진의 필요성, 유아 급식지도를 위한 교사의 식습관 점검, 유아 편식행동 맥락을 논의하였다.-
dc.format.extent1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단법인 안전문화포럼-
dc.title예비유아교사의 급식지도 중요도 인식과 식습관 및 영양지식-
dc.title.alternative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Meal Time Guidance in the Institution, Dietary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52902/kjsc.2022.15.16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korean journal of safety culture, v.0, no.15, pp 161 - 175-
dc.citation.titlekorean journal of safety culture-
dc.citation.volume0-
dc.citation.number15-
dc.citation.startPage161-
dc.citation.endPage175-
dc.identifier.kciidART00282363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급식지도-
dc.subject.keywordAuthor중요도-
dc.subject.keywordAuthor식습관-
dc.subject.keywordAuthor영양지식-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Mealtime-
dc.subject.keywordAuthor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dc.subject.keywordAuthorDietary Habits-
dc.subject.keywordAuthorNutrition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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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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