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기 자녀의 위험 감수 놀이에 대한 숲반 부모의 인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곽정인-
dc.contributor.author김정신-
dc.date.accessioned2022-06-03T07:40:18Z-
dc.date.available2022-06-03T07:40:18Z-
dc.date.issued2021-12-
dc.identifier.issn1975-7190-
dc.identifier.issn2671-559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9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숲에서 하루일과를 보내는 숲반 유아를 양육하는 부모가 위험 감수 놀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자녀의 위험 감수 놀이를 허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4-5세 유아기 자녀를 숲반에 보내는 부모 10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였다. 2021년 1월부터 2월까지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주제 범주에 의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숲반 부모는 유아기 자녀의 위험 감수 놀이를 ‘안전과 위험의 딜레마를 넘어서며 위험을 경험하는 놀이’, ‘더 높이, 빠르게,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는 진짜 좋아하는 놀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함께 하는 놀이’, ‘가능성을 시도하는 무한성장 놀이’로 인식하고 있었다. 숲반 부모가 위험 감수 놀이를 허용하는 이유는‘부모의 어릴 적 놀이 경험’, ‘주변의 지원과 지지’, ‘놀이에 대한 신념’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위험감수 놀이에 대한 긍정적 측면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위험 감수 놀이에 대한 부모 및 교사교육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dc.format.extent3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유아교육연구소-
dc.title유아기 자녀의 위험 감수 놀이에 대한 숲반 부모의 인식-
dc.title.alternativeParents’ perceptions of risk-taking play for their children in a forest clas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5409/riece.2021.23.4.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유아교육연구, v.23, no.4, pp 128 - 160-
dc.citation.title한국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28-
dc.citation.endPage160-
dc.identifier.kciidART00279368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위험 감수 놀이-
dc.subject.keywordAuthor부모의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dc.subject.keywordAuthorRisk-taking play-
dc.subject.keywordAuthorParents’ perceptions-
dc.subject.keywordAuthorYoung childre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Jung in photo

Kwak, Jung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