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으로 진행된 전공수업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 만족도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and satisfactions with online major classes

Other Titles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and satisfactions with online major classes
Authors
강민정이연승곽정인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유아교육연구소
Keywords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Major online class; Perception; Satisfaction; 예비유아교사; 온라인 전공수업; 인식; 만족도
Citation
한국유아교육연구, v.23, no.3, pp 95 - 115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유아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95
End Page
1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960
DOI
10.15409/riece.2021.23.3.5
ISSN
1975-7190
2671-559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전공수업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3년제와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 29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자료는 SPSS WIN 2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현재 선호하는 수업은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중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수업이었으며, 온라인 수업 실행 시에 효과가 낮은 수업은 전공실기수업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장점으로는 장소의 제약 없이 들을 수 있어 좋다는 응답이, 단점으로는 서버 불안이나 기기의 문제에 따라 접속 문제가 발생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향후 전공수업에서 요구하는 수업 방식으로는 출석과 녹화식 혼용수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항목은 강의자료의 적절성, 낮은 항목은 동기부여와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을 선호할수록 전공수업의 만족도가 높았으나 예비유아교사의 학년은 전공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및 테크놀로지 기반 사회변화에 따른 대학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하여 유아교육과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전공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Jung in photo

Kwak, Jung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