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환경에서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학의 마케팅 사례 분석 – S대학을 중심으로University Marketing Using Metaverse in Virtual Reality Environment Case Analysis – Focusing on S University
- Other Titles
- University Marketing Using Metaverse in Virtual Reality Environment Case Analysis – Focusing on S University
- Authors
- 원종원; 전종우; 이종윤
- Issue Date
- May-2022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Metaverse; TOE Model; 메타버스; TOE 모델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5, pp 97 - 109
- Pages
- 13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5
- Start Page
- 97
- End Page
- 10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985
- DOI
- 10.5392/JKCA.2022.22.05.097
- ISSN
- 1598-4877
2508-6723
- Abstract
-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현실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성공사례를 분석한 것이다. 메타버스의 활용은 주로 기업에서 산업적으로 그 가능성을 탐색하거나 정부 기관에서 정책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하지만, 교육기관에서의 활용 가능성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대학교 입학식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성공 요인과 향후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했다. 충남 아산의 S 대학교의 메타버스 입학식 사례를 분석한 결과, 대학 최초의 메타버스 입학식은 매우 유의미한 성공사례로 손꼽을 수 있다고 판단됐다. 구체적으로 기술적인 차원에서 기존 메타버스 기술과 행사를 위한 새로운 기술을 적절히 조화시킨 점이 돋보였다. 조직적인 차원에서는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내부 조직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 환경적인 차원에서는 코로나 환경과 MZ세대의 대학 진학이라는 사회적 변화가 메타버스 입학식의 기획과 성공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결과적으로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보유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점이 메타버스 입학식의 성공요인이라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