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복지교육에서 학습자중심수업에 대한 효과성 검증 연구의 현황과 과제Current Status of the Effectiveness Studies on Student-Centered Learning in Social Welfare Education

Other Titles
Current Status of the Effectiveness Studies on Student-Centered Learning in Social Welfare Education
Authors
신혜종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Keywords
social welfare education; student-centered learning; effectiveness study; effectiveness of teaching method; 사회복지교육; 학습자중심교육; 교수법 효과성; 효과성 연구
Citation
한국사회복지교육, v.58, no.0, pp 1 - 29
Pages
29
Journal Title
한국사회복지교육
Volume
58
Number
0
Start Page
1
End Page
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112
ISSN
1738-706X
2671-5767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복지교육에서 학습자중심교육에 관한 연구 중 학습자중심교수법의 효과성을 제시한 국내 연구논문의 현황을 살펴보고 사회복지교육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교과목에서 학습자중심교수법을 적용하고 효과성을 살펴본 연구는 2005년부터 현재까지 22편으로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교육에의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22편의 논문은 13개의 교과목에서 7가지의 교수법을 활용하여 연구한 결과로 7개의 학회지에 게재되었다. 15편의 논문이 종속변수 전부에 대한 효과성을, 7편은 부분적 효과를 보고하였는데, 학습동기와 학습내용에 대한 관심 증대, 해당 교과목에 대한 지식과 이해 제고, 사회복지관련 기술 향상, 사회복지대상자 이해 제고,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자아효능감 증대, 문제해결능력과 공동체의식 향상등이 보고되었다. 효과성 연구의 결과를 신뢰하기 위해서는 연구의 엄격성이 유지되어야 하므로 연구방법과 척도사용 등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복지교육에서 학생들의 역량강화에 유용한 학습자중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ea jong photo

Shin, Hea jong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