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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들과 소통하는 K-서비스: 세종실록 의 궁중다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K-service communicating: Focusing on the tea etiquette of the Joseon dynasty as seen in The Annals of King Sejong

Other Titles
A study on K-service communicating: Focusing on the tea etiquette of the Joseon dynasty as seen in The Annals of King Sejong
Authors
전혜정이영관이광옥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관광연구학회
Keywords
Key words:K-service; Tea etiquette of Joseon dynasty; K-service encounter; 핵심용어: K-서비스; 궁중다례; K-서비스 접점
Citation
관광연구저널, v.36, no.6, pp 21 - 35
Pages
15
Journal Title
관광연구저널
Volume
36
Number
6
Start Page
21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183
DOI
10.21298/IJTHR.2022.6.36.6.21
ISSN
1738-3005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의 역사적 배경 속에서 한국 전통적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하고 궁궐 내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하여 기존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참신하고 독창적인 한국형 K-서비스를 정립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K-서비스를 유구한 전통 속에 이어져 온 한민족의 정체성을 토대로 21세기 동・서양의 가치를 조화롭게 발전시켜 재탄생된, ‘한국인의 핵심가치를 담는 창조적 서비스 모델’로 규정짓고 한국인의 핵심가치를 접목하여 K-Spirit, K-Contents, K-Product로 구성된 K-서비스를 고안하였다. 새롭게 창출된 K-서비스를 세종실록 속의 궁중다례를 통하여 K-서비스 속에 담겨 있는 조선인의 ‘예’・ ‘정’문화, 조선의 외교의례와 조선 상인의 서비스 문화를 통해 사례 분석하였다. K-서비스를 통해서 세계인이 열망하고 있는 서비스 경제 산업의 다원화・다양화의 새로운 물결로 혁신과 변화를 담아 서비스 경제 산업에서 그 창조적 대안으로 K-서비스 체계를 정립하였으며 향후 서비스 산업에서의 상용화할 수 있는 연구로 심화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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