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지각하는 스포츠센터의 브랜드증거가 브랜드신뢰, 전환장벽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ustomers’ Perceived Brand Evidence on Brand Trust, Switching Barrier and Brand Loyalty of Sport Center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Customers’ Perceived Brand Evidence on Brand Trust, Switching Barrier and Brand Loyalty of Sport Center
- Authors
- 허진; 성종환
- Issue Date
- Jun-2022
- Publisher
- 한국스포츠학회
- Keywords
- 브랜드증거; 브랜드신뢰;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도; 브랜드충성도; Brand trust; Switching barrier; Switching cost; Attractiveness alternatives; Brand loyalty
- Citation
- 한국스포츠학회, v.20, no.2, pp 299 - 310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학회
- Volume
- 20
- Number
- 2
- Start Page
- 299
- End Page
- 3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472
- DOI
- 10.46669/kss.2022.20.2.026
- ISSN
- 1738-3250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스포츠센터의 브랜드증거, 브랜드신뢰, 전환장벽 그리고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스포츠센터 고객 6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 24.0과 AMOS Ver. 24.0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센터의 브랜드증거의 하위요인 중 브랜드명, 지각된가격, 서비스케이프 그리고 핵심서비스는 브랜드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종사원서비스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센터의 브랜드신뢰는 전환장벽의 하위요인인 전환비용 및 대안의 매력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센터의 전환비용 및 대안의 매력도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높은 수준의 브랜드증거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상응하는 브랜드신뢰와 전환장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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