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섬 관광상품의 경쟁력을 위한 MICE 산업 활용 전략 - 섬 여행박람회 개최를 중심으로 -A MICE Industry Utilization Strategy for Competitiveness of Island Tourism Products in Gunsan City - Focused on Holding an Island Travel Fair -
- Other Titles
- A MICE Industry Utilization Strategy for Competitiveness of Island Tourism Products in Gunsan City - Focused on Holding an Island Travel Fair -
- Authors
- 이재우; 이성철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한국도서(섬)학회
- Keywords
- MICE industry; island travel fair; island tourism products; tourism contents; new media; utilization strategy; 마이스 산업; 섬 여행박람회; 섬 관광상품; 관광콘텐츠; 뉴미디어; 활용 전략
- Citation
- 한국도서연구, v.34, no.2, pp 105 - 116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도서연구
- Volume
- 34
- Number
- 2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41
- DOI
- 10.26840/JKI.34.2.105
- ISSN
- 1738-159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군산시의 섬 관광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MICE 산업의 활용방안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군산시가 보유한 섬 관련 해양생태관광 자원과 역사문화관광콘텐츠를 활용해 섬 관광 발전과 성공적인 MICE 도시를 구축할 수 있는 ‘섬 여행박람회’ 개최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개최된 여러 여행박람회를 중심으로 MICE 개최 현황을 고찰하였다. 또한 홍보수단으로서 섬 여행박람회 개최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군산시의 섬 관광상품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섬 여행박람회를 통한 섬 관광상품의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 결과, 군산시가 MICE 산업을 활용하여 군산시 섬 관광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안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섬과 관련된 여행박람회의 개최가 군산시의 MICE 산업을 활성화하고 이것이 군산지역 경제 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두 가지의 군산시 섬 관광상품 경쟁력 강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군산시의 풍부한 섬 관광상품과 섬 관련 해양관광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벤치마킹할 필요성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둘째, 군산시가 지닌 섬 관광상품과 섬 관련 해양관광콘텐츠와 관련된 ‘섬 여행박람회’ 개최뿐만 아니라 관련 MICE행사를 지속하여 개최해야 한다. 이를 통해 향후 군산시가 섬 관련 MICE 산업 도시로 전환 성장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는 군산시의 MICE 관련 제도와 시스템의 현대화 이외에도 추가로 섬 관련 MICE행사를 지속하여 개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4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