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기반학습을 통한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08:30:26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08:30:2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738-02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하는 과정에서 보여진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B어린이집 만 4세반 담임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사례기반학습 설계, 예비연구, 연구 참여교사 선정 및 현장 방문, 사례기반학습 실행의 4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교사들이 담당하고 있는 하늘 1, 2반의 자유놀이시간을 연구자가 비참여 관찰하였고, 참여관찰, 면담, 토의노트 및 저널, 사례기반학습 토의과정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례기반학습을 통한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유아의 입장에서 거친 신체놀이 이해하기, 혼자놀이에 대한 고정관념 탈피하기,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주기, 자유놀이 지원을 위한 규칙의 의미 다시보기와 같은 변화가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 |
dc.title | 사례기반학습을 통한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 | - |
dc.title.alternative | Change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play through case-based learn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어린이미디어연구, v.20, no.1, pp.133 - 167 | - |
dc.relation.isPartOf | 어린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title | 어린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3 | - |
dc.citation.endPage | 16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9800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사(early childhood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놀이 인식(perceptions of pla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