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숲 놀이터에서 개정누리과정 놀이중심을 지향하는 장애 유아의 놀이 실행Implementation of Play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y in the Forest, following the Play-based Approach of Revised Nuri Curriculum

Other Titles
Implementation of Play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y in the Forest, following the Play-based Approach of Revised Nuri Curriculum
Authors
김경희
Issue Date
Jan-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y; Inclusion Education; Action Research; 장애 유아; 통합교육; 실행연구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v.0, no.132, pp 25 - 53
Pages
29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Volume
0
Number
132
Start Page
25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60
DOI
10.37918/kce.2022.1.132.25
ISSN
1226-6795
2734-0732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에서 개정누리과정의 놀이중심 교육을 바탕으로 장애 유아와 일반유아의 교수학습적 통합 및 사회적 통합을 위한 실행연구를 하고, 효율적인 실행과정과 의미있는 변화의 모습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충남의 중소도시에 위치한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만 4세 일반유아와 장애 유아가 숲에서의 놀이를 통하여 이러한 통합교육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하여 담임교사, 특수교사, 보조교사 및 연구자는 상호 협의하고 지원하였다. 실행연구의 과정에서 교사들은 장애 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실외 공간 확보, 다양한 놀이자료 제공 및 놀이시간 확충 등의 물리적 지원을 하였으며, 숲에서의 놀이가 익숙하지 않은 유아들을 위하여 초기에는 놀이를 구상하여 제안하였고, 후기에는 자유놀이, 놀이의 결과물 유지 및 반복놀이를 실행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은 숲 놀이터에서 유아주도적인 놀이를 하고, 진정한 장애 유아 통합놀이가 나타났다. 숲에서의 놀이는 장애 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좋은 교수학습적 요소로 활용되었으며, 더 쉽게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데 활용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