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의수업시연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수ㆍ학습의 이해와 의미구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혜진-
dc.date.accessioned2021-08-11T08:31:08Z-
dc.date.available2021-08-11T08:31:08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9-3083-
dc.identifier.issn2713-631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7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모의수업시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수ㆍ학습의 이해와 의미구성은 어떠한지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C지역 4년제 유아교육과 예비유아교사 3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면담자료, 수업분석서, 반성적 저널에 대한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수업하기 위해 유아 주도성을 높이고 교사 개입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인식을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수업계획을 하는 것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방향과 대치되는 것으로 이해하기도 하고 수업계획이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인식도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근거한 교수ㆍ학습 지원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지원해 주는 것, 교사-유아, 유아 간의 소통을 지원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근거한 교수-학습지원을 위해 비구조화된 놀잇감을 제공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맺고 직전교육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수ㆍ학습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실천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dc.format.extent2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미래유아교육학회-
dc.title모의수업시연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수ㆍ학습의 이해와 의미구성-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Understanding and Meaning Composition of the Teaching-Learning of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155/JFECE.28.1.53.7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8, no.1, pp 53 - 73-
dc.citation.title미래유아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73-
dc.identifier.kciidART00269116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imulated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Childhood 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2019 Revised Nuri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모의수업-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2019 개정 누리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수-
dc.subject.keywordAuthor학습-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e JIn photo

Kwon, Hye J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