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관련 질적 연구 동향 고찰 -국내 논문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trends of qualitative research on integrated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cusing on domestic pap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rends of qualitative research on integrated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cusing on domestic papers-
Authors
유희정곽정인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장애영유아통합교육; 질적연구; 연구동향; integrated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qualitative research; trends of research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2, no.6, pp 187 - 208
Pages
22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2
Number
6
Start Page
187
End Page
2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999
DOI
10.18023/kjece.2022.42.6.008
ISSN
1226-9565
2733-9637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논문에 발표된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관련 질적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향후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의 방향성과 실행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21년까지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42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국내논문들은 2007년부터 꾸준히 발표해오다가 2019년부터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학위논문은 석사논문이 대부분이다. 둘째, 연구 참여자는 교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연구 방법은 면담 방법이 주로 이루어졌다. 또한 자료 분석 방법에 있어서는 내용과 주제를 반복적으로 분석한 방법이,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방법 유형은 전문가 검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주제에 대한 내용으로는 교육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신념과교사 간 협력에 대한 주제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 영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를 하고자 하는 후속연구자들에게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연구에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현장에서 도움이 될것이라고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Jung in photo

Kwak, Jung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