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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반 토익 프로그램을 활용한 토익수업 참여 학생의 LC/RC 학업성취 및 인식 분석An Analysis of LC/RC Academic Achievement and Perception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TOEIC Classes Apply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TOEIC Program

Other Titles
An Analysis of LC/RC Academic Achievement and Perception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TOEIC Classes Apply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TOEIC Program
Authors
김명희
Issue Date
Jan-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Artificial Intelligence (AI); TOEIC; LC/RC academic achievement; student perception; 인공지능; 토익; LC/RC 학업성취; 학생 인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 pp 405 - 421
Pages
1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405
End Page
4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017
DOI
10.22251/jlcci.2023.23.1.405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S대학의 인공지능(AI) 기반 토익 프로그램 활용 토익수업 참여 학생의 LC/RC 학업성취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방법 학업성취 분석을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64명과 74명의 사후 토익점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보다 실천적 시사점을 얻기 위해 실험집단 전체 및 사전수준별 사전-사후 토익점수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AI 활용토익수업에 대한 4명의 학생 인터뷰 자료는 질적 분석 방법에 따라 코딩, 분류, 범주화되었다. 결과 실험집단의 토익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 보다 높았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집단의 토익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사전수준별 분석 결과, 상위그룹의 총점 및 LC 점수가 향상되었고, 그중 LC 영역은 유의미한향상을 보였다. 하위그룹의 총점 및 LC/RC 점수는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학생 인식 분석 결과, 의미 있는 진술이 총 111개로나타났고, ‘AI 기반 토익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 경험’, ‘AI 기반 토익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AI 기반 학습 동기를 증진시키는 교수자 역할’이라는 3개의 상위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AI 활용 토익수업의 확대 및 하이플렉스 운영, 개별 학습자 맞춤형 LC 학습을 위한 AI 활용, 상위 학습자의 RC 향상을 위한 개별 학습 포트폴리오 설계, 교수자의 효과적인 수업 재설계를 위한 프로그램의 AI 학습 데이터 제공확대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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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Medicine > Department of Anesthes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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