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의 비교과 졸업인증제와 인재품에 대한 인식 및 효과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민-
dc.contributor.author박동성-
dc.date.accessioned2023-03-09T02:40:38Z-
dc.date.available2023-03-09T02:40:38Z-
dc.date.issued2023-01-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019-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S대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비교과 졸업인증제와 인재품의 당위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교내 구성원의 인식도를 토대로 전반적인 제도 운영 방안과 기준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비교과 졸업인증제 및 SCH인재품 경험이 있는 대학 구성원(재학생, 졸업생, 교수)을 대상으로 양적조사와 질적조사(FGI)를 수행하였다. 결과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교과 졸업인증제와 SCH인재품에 대한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학번(F=5.452, p<.001), 학년(F=7.996, p<.001), 단과대학(F=6.592, p<.001), 졸업인증 인식여부(t=5.949, p<.001), 현재 참여하고 있는 비교과 활동 만족여부(t=3.207, p<.01), 대학만족도 여부(t=2.725, p<.05)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재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낮았으며, 인재품 수여 시기와 인재품 수여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효과성의기대치가 낮다는 점과 인재품과 장학금 지급 방식에 대한 의견은 대부분 현행유지가 주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졸업인증과 관련해서는 졸업과 가장 연관이 높은 학년에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과 인증기준이나설명회, 홍보 등에서는 단과대학별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인재품을 통한 장학금 지급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위해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제고할 수 있는 방략 모색이 필요하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대학의 비교과 졸업인증제와 인재품에 대한 인식 및 효과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justification of the graduation certification system through the non-curricular curriculum: Focusing on the case of S Universit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3.23.1.5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 pp 521 - 540-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21-
dc.citation.endPage540-
dc.identifier.kciidART00292381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졸업인증-
dc.subject.keywordAuthor인재품-
dc.subject.keywordAuthor비교과-
dc.subject.keywordAuthor인식-
dc.subject.keywordAuthorgraduation Certif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CH certificate-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 of extra-curricula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Industry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ung min photo

Kim, Joung m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