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영역 및 영역별 내용 구성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남윤석 | - |
dc.contributor.author | 고혜정 | - |
dc.date.accessioned | 2023-04-25T06:40:33Z | - |
dc.date.available | 2023-04-25T06:40:33Z | - |
dc.date.issued | 2023-03 | - |
dc.identifier.issn | 1229-8301 | - |
dc.identifier.issn | 2733-839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296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목적: 본 설문조사는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에 있어 수학과의 각 영역 구성과 영역별 내용의 적절성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설문 문항의 일부는 현행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의 내용과 비교하여 변화가 필요한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총 115명의 특수교사에게 의견을 조사하였다. 응답데이터는 설문문항별로 평균과 빈도를 산출하였고, 특수교사의 담당학교급과 재직기관별로 나누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학과 각 영역구성과 영역 내용별 내용 구성에 대하여 대부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첫 번째, 기본교육과정 ‘수학과’의 영역을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두 번째, 기본교육과정의 ‘수학과’의 하위영역별 내용 구성에 대하여 모든 영역에서 실생활 연계를 강조하고 있어 대체적으로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일상생활 적응에 필요한 기초학습 중심의 수학적 내용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수학의 각 영역 구성과 영역별 내용 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학교급간, 재직기관 간 유의한 차이를 보여, 학교급과 재직기관 간에 중요하게 여기는 수학적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교육과정의 영역 구성과 영역별 내용 구성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의 방안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3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특수아동학회 | - |
dc.title |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영역 및 영역별 내용 구성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Special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mposition of Areas and Contents in Math in the Basic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1075/kacsn.2023.25.1.6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특수아동교육연구, v.25, no.1, pp 69 - 98 | - |
dc.citation.title | 특수아동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9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4119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al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본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용체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수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