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영역 및 영역별 내용 구성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분석Analysis of Special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mposition of Areas and Contents in Math in the Basic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Other Titles
- Analysis of Special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mposition of Areas and Contents in Math in the Basic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Authors
- 남윤석; 고혜정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특수아동학회
- Keywords
- mathematics; content system; special teacher; perception;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내용체계; 특수교사; 인식
- Citation
- 특수아동교육연구, v.25, no.1, pp 69 - 98
- Pages
- 30
- Journal Title
- 특수아동교육연구
- Volume
- 25
- Number
- 1
- Start Page
- 69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296
- DOI
- 10.21075/kacsn.2023.25.1.69
- ISSN
- 1229-8301
2733-8398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설문조사는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에 있어 수학과의 각 영역 구성과 영역별 내용의 적절성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설문 문항의 일부는 현행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의 내용과 비교하여 변화가 필요한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총 115명의 특수교사에게 의견을 조사하였다. 응답데이터는 설문문항별로 평균과 빈도를 산출하였고, 특수교사의 담당학교급과 재직기관별로 나누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학과 각 영역구성과 영역 내용별 내용 구성에 대하여 대부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첫 번째, 기본교육과정 ‘수학과’의 영역을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두 번째, 기본교육과정의 ‘수학과’의 하위영역별 내용 구성에 대하여 모든 영역에서 실생활 연계를 강조하고 있어 대체적으로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일상생활 적응에 필요한 기초학습 중심의 수학적 내용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수학의 각 영역 구성과 영역별 내용 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학교급간, 재직기관 간 유의한 차이를 보여, 학교급과 재직기관 간에 중요하게 여기는 수학적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교육과정의 영역 구성과 영역별 내용 구성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의 방안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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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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