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스마트미디어 과몰입과 정서행동특성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 영향력 및 생애학습역량의 이중매개효과Double-mediating effect of father's influence and lifelong learning compete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media overindulgence and emotional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Other Titles
Double-mediating effect of father's influence and lifelong learning compete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media overindulgence and emotional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Authors
이경혜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아동교육학회
Keywords
스마트미디어 과몰입; 아버지 영향력; 생애학습역량; 정서행동특성; 청소년; smartmedia overindulgence; father influence; lifelong learning competency;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Citation
아동교육, v.32, no.1, pp 5 - 20
Pages
16
Journal Title
아동교육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322
ISSN
1226-272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청소년의 스마트미디어 과몰입은 정서행동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와, 아버지 영향력 및 생애학습역량은 이러한 스마트미디어 과몰입 및 정서행동특성과 어떠한 구조적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또한 각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은 어떠하며 매개변인의 개입은 정서행동특성을 중재할 수 있는가를 입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NYPI 횡단조사 데이터(한국아동·청소년정책연구원)를 사용하였으며, 전국 16개 시도에 설립되어 있는 중학교 학생 3,40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의 스마트미디어 과몰입, 아버지 영향력, 생애학습역량, 정서행동특성을 측정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청소년의 스마트미디어 과몰입은 정서행동특성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스마트미디어 과몰입은 아버지 영향력 및 생애학습역량을 매개로 정서행동특성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미디어 과몰입이 정서행동특성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다음으로는 아버지 영향력, 그리고 생애학습역량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Institute of Social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