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명희 | - |
dc.contributor.author | 한지원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의 | - |
dc.date.accessioned | 2023-04-25T07:40:27Z | - |
dc.date.available | 2023-04-25T07:40:27Z | - |
dc.date.issued | 2023-02 | - |
dc.identifier.issn | 1598-928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32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을 대학 교육에 성공적으로 도입 및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얻기 위해 실시되었다. S대학에서 2021년 2학기에 AI 기반 학습 시스템(ALEKS)을 적용한 통계학과 회계학 관련3개 수업에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3개 수업 수강생 모두 한 학기 전체 수업 과정에서 ALEKS를 활용하여 수업 및과제활동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에 대한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별 사전진단점수와 사후점수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둘째, 중간 및 기말 시험점수 상·하위 집단의 AI 기반 학습시간에 차이가있는지 분석하였다. 셋째, 사전 진단점수 상·하위 집단의 중간 및 기말 시험점수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넷째, 교수자와 학습자의 AI 활용 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수업에서 유의미한 학업성취가 나타났고, AI 기반 학습시간이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초기 수준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바는 수업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비대면 교양수업에서는 초기 수준이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반면, 대면 전공수업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교수자와 학습자는AI 기반 맞춤형 학습의 가능성과 유용성을 인식하였으나, 교수학습 및 시스템적인 면에서 한계를 경험하였고, 맞춤형학습 효과 증진을 위한 개선 요인을 제기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AI를 적용하고, 학습자에게의미 있는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교육연구소 | - |
dc.title |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 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Personalized Learning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4159/joec.2023.29.1.13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9, no.1, pp 137 - 159 | - |
dc.citation.title | 교육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7 | - |
dc.citation.endPage | 15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3452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ificial Intelligence (A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iz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achievement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or/student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versit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공지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맞춤형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성취 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자/학습자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교육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