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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서비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 구독 서비스의 시간 제시 방식과 구독 유형을 중심으로Communication Effect on Subscription Service : Focusing on Time Presentation Method and Subscription Type of Subscription Service

Other Titles
Communication Effect on Subscription Service : Focusing on Time Presentation Method and Subscription Type of Subscription Service
Authors
김태은박태희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Keywords
Subscription; Time Presentation; Subscription type; subscription intention
Citation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23, no.2, pp 7 - 14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7
End Page
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494
DOI
10.7236/JIIBC.2023.23.2.7
ISSN
2289-0238
2289-0246
Abstract
최근 소비 패러다임이 '소유(possession)' 중심에서 '구독(subscription)'으로 변화하면서 구독경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구독경제는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여 한정된 시간 동안 제한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구독 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시간제시 방식(기간/ 날짜)에 따라 소비자의 구독 서비스 이용 시간(기간)에 대한 주관적 인식이 구독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구독 서비스의유형(실용/쾌락)에 따른 시간제시 방식의 차이가 구독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기간으로 제시할때, 날짜로 제사할 때 보다 더 높은 구독 의사를 보였다. 또한, 실용적 목적으로 소비하는 구독 서비스는 시간제시 방식에 따른 구독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없었으나, 쾌락적 목적으로 소비하는 구독 서비스는 날짜보다 기간으로 이용시간을 제시하는 것이 더 큰 구독 의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이론적 의의와 실무적함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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