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애 청소년을 위한 피지컬 리터러시의 개념 탐색Exploring the Concept of Physical Literacy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Other Titles
Exploring the Concept of Physical Literacy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Authors
구교만김재화김도윤변정균김경진김춘종서건우윤석민서은철오아라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특수체육학회
Keywords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physical literacy; contextual factor; physical competency; psychological competency; cognitive competency; social competency; 장애 청소년; 피지컬 리터러시; 맥락적 요소; 신체적 역량; 심리적 역량; 인지적 역량; 사회적 역량
Citation
한국특수체육학회지, v.31, no.2, pp 1 - 18
Pages
18
Journal Title
한국특수체육학회지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754
DOI
10.17006/kjapa.2023.31.2.1
ISSN
1226-5063
2733-9831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 청소년을 위한 피지컬 리터러시의 개념을 탐색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 피지컬 리터러시의 개념(Whitehead, 2001)을 장애 청소년에게 보다 적합하게 수정하고 구체적이며 유니버셜한 개념으로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검토와 전문가 심층 면접 등을 거쳐 내용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 청소년의 피지컬 리터러시는 장애 청소년이 평생에 걸쳐 신체활동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역량/요소이며 이는 개인의 맥락적 요소와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총체적인 역량을 의미한다. 신체적 역량에는 아주 기초적인 움직임에서부터 세련되고 전문적인 운동 기술이 포함되며, 심리적 역량에는 신체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감, 동기, 자기 효능감이 있다. 인지적 역량에는 신체활동에 대한 지식, 이해, 가치 인식, 책임감 등이 있으며, 사회적 역량에는 신체활동 참여를 위해서 필요한 사회성 기술과 윤리 의식 등이 도출되었다. 맥락적 요소는 두 가지 하위 요소(개인적 요소, 환경적 요소)를 가지며 장애 청소년의 피지컬 리터러시는 이러한 요소들과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Sports Sci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ae hwa photo

Kim, Jae hwa
College of Natural Sciences (Department of Sports Sci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