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청소년을 위한 피지컬 리터러시의 개념 탐색Exploring the Concept of Physical Literacy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Concept of Physical Literacy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 Authors
- 구교만; 김재화; 김도윤; 변정균; 김경진; 김춘종; 서건우; 윤석민; 서은철; 오아라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특수체육학회
- Keywords
-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physical literacy; contextual factor; physical competency; psychological competency; cognitive competency; social competency; 장애 청소년; 피지컬 리터러시; 맥락적 요소; 신체적 역량; 심리적 역량; 인지적 역량; 사회적 역량
- Citation
- 한국특수체육학회지, v.31, no.2, pp 1 - 18
- Pages
- 18
- Journal Title
- 한국특수체육학회지
- Volume
- 31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754
- DOI
- 10.17006/kjapa.2023.31.2.1
- ISSN
- 1226-5063
2733-9831
- Abstract
- 본 연구는 장애 청소년을 위한 피지컬 리터러시의 개념을 탐색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 피지컬 리터러시의 개념(Whitehead, 2001)을 장애 청소년에게 보다 적합하게 수정하고 구체적이며 유니버셜한 개념으로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검토와 전문가 심층 면접 등을 거쳐 내용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 청소년의 피지컬 리터러시는 장애 청소년이 평생에 걸쳐 신체활동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역량/요소이며 이는 개인의 맥락적 요소와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총체적인 역량을 의미한다. 신체적 역량에는 아주 기초적인 움직임에서부터 세련되고 전문적인 운동 기술이 포함되며, 심리적 역량에는 신체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감, 동기, 자기 효능감이 있다. 인지적 역량에는 신체활동에 대한 지식, 이해, 가치 인식, 책임감 등이 있으며, 사회적 역량에는 신체활동 참여를 위해서 필요한 사회성 기술과 윤리 의식 등이 도출되었다. 맥락적 요소는 두 가지 하위 요소(개인적 요소, 환경적 요소)를 가지며 장애 청소년의 피지컬 리터러시는 이러한 요소들과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Sports Scienc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