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소비와 인구사회학적 및 성격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온라인 쇼핑과 TV홈쇼핑을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n Digital Consumption and Socio-demographic and Personality Factors in the Post-COVID Era: Focusing on Online Shopping and TV Home Shopping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Digital Consumption and Socio-demographic and Personality Factors in the Post-COVID Era: Focusing on Online Shopping and TV Home Shopping
Authors
김태은김예솔란
Issue Date
Feb-2024
Publishe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Digital Consumption; Online Shopping; Personality Factors; Socio-demographic Factors; TV Home Shopping; 디지털 소비; 온라인 쇼핑; TV홈쇼핑; 인구사회학적 요인; 성격 요인
Citation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32, no.1, pp 39 - 64
Pages
26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39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902
DOI
10.23875/kca.32.1.2
ISSN
1598-4494
Abstract
글로벌 팬데믹을 거치면서 디지털 소비가 소비 트렌드로 굳어졌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지털 소비 유형인 온라인 쇼핑과 TV홈쇼핑 이용 여부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및 성격 요인을 비교하고, 이 요인들이 온라인 쇼핑과 TV홈쇼핑 이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서 추출한 6,734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온라인 쇼핑 이용 여부에 따라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소득 수준, 직업 유무, 배우자 유무,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신경성에 차이가 있었다. TV홈쇼핑 이용 여부에 따라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소득 수준, 직업 유무,배우자 유무,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에 차이를 보였다. 온라인 쇼핑 이용 정도에는 성별, 연령, 교육 수준, 배우자 유무, 개방성, 외향성, 조화성이 영향을 미쳤다. TV홈쇼핑 이용 정도에는 성별, 교육 수준, 배우자 유무, 외향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디지털 소비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용자의 특성과 행동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Tae Eun photo

Kim, Tae Eun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