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소비와 인구사회학적 및 성격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온라인 쇼핑과 TV홈쇼핑을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n Digital Consumption and Socio-demographic and Personality Factors in the Post-COVID Era: Focusing on Online Shopping and TV Home Shopping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n Digital Consumption and Socio-demographic and Personality Factors in the Post-COVID Era: Focusing on Online Shopping and TV Home Shopping
- Authors
- 김태은; 김예솔란
- Issue Date
- Feb-2024
- Publisher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 Keywords
- Digital Consumption; Online Shopping; Personality Factors; Socio-demographic Factors; TV Home Shopping; 디지털 소비; 온라인 쇼핑; TV홈쇼핑; 인구사회학적 요인; 성격 요인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32, no.1, pp 39 - 64
- Pages
- 26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Volume
- 32
- Number
- 1
- Start Page
- 39
- End Page
- 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902
- DOI
- 10.23875/kca.32.1.2
- ISSN
- 1598-4494
- Abstract
- 글로벌 팬데믹을 거치면서 디지털 소비가 소비 트렌드로 굳어졌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지털 소비 유형인 온라인 쇼핑과 TV홈쇼핑 이용 여부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및 성격 요인을 비교하고, 이 요인들이 온라인 쇼핑과 TV홈쇼핑 이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에서 추출한 6,734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온라인 쇼핑 이용 여부에 따라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소득 수준, 직업 유무, 배우자 유무,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신경성에 차이가 있었다. TV홈쇼핑 이용 여부에 따라 성별, 연령, 교육 수준, 소득 수준, 직업 유무,배우자 유무,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에 차이를 보였다. 온라인 쇼핑 이용 정도에는 성별, 연령, 교육 수준, 배우자 유무, 개방성, 외향성, 조화성이 영향을 미쳤다. TV홈쇼핑 이용 정도에는 성별, 교육 수준, 배우자 유무, 외향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디지털 소비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용자의 특성과 행동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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