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이주배경 청소년의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Color Psychotherapy Program on Emotional Expression of Migrant Youth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lor Psychotherapy Program on Emotional Expression of Migrant Youths
Authors
이숙경김민
Issue Date
Feb-2024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Color Psychotherapy Program; Migrant Youths; Emotional Expression;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 이주배경 청소년; 정서표현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31, no.2, pp 51 - 78
Pages
28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31
Number
2
Start Page
51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973
DOI
10.21509/KJYS.2024.02.31.2.51
ISSN
1229-6988
2733-928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이주배경 청소년의 정서표현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실험집단은 U시 D초등학생 18명(다문화 9, 중도입국 9), 통제집단은 동 학교의 비이주배경 학생 10명이다. 프로그램은 주 3회, 1회기당 80분, 15차시이며 5명의 예비 실험군을 대상으로 실시 후,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수정·완성하였다. 척도는 양적 척도로 사전-후 정서표현 척도(EESC), 질적 척도로 진단적 그림 검사(DDS), 형식적 요소 미술치료척도(FEATS)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세 집단의 집단 내 사전-후 점수 차이는 Wilcoxon rank sum test, 집단 간 사전-후 점수 차이는 Kruskal-Wallis로 검정하고 Bonferroni로 사후 검정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EESC에서 실험집단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정서인식 부족, 정서표현 부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DDS와 FEATS에서도 정서표현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부정색이 줄고 긍정색이 늘어났다. 본 연구는 색채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이주배경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정서표현을 향상시켜 원만한 학교생활과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 가능성을 마련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둔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photo

Kim, M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