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밀 장소에서 나타난 유아들 간 사회적 힘의 특성 및 관계 양상The Characteristics and Relational Patterns of Social Power at Young Children`s Secret Places

Other Titles
The Characteristics and Relational Patterns of Social Power at Young Children`s Secret Places
Authors
이서연나귀옥고영미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비밀 장소사회적 힘유아교육 공간또래 관계; secret places social power young children educational spaces peer relationships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4, no.2, pp 69 - 100
Pages
32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4
Number
2
Start Page
69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064
DOI
10.18023/kjece.2024.44.2.004
ISSN
1226-9565
2733-9637
Abstract
본 연구는 비밀 장소에서 나타나는 유아들 사이에 흐르는 사회적 힘의 특성 및 관계적 맥락이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충남 아산시에 소재한 은솔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인 온누리반 교사와 유아들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22년 5월 31일부터 8월 28일까지 참여관찰과 비형식적인 면담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질적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밀 장소를 공유한 유아들은 그들 나름의 기준과 가치 판단을 통해 그들 중 가장 우월하다고 여겨지는 유아에게 자신의 사회적 힘과 권리를 일부 위임하여 대장으로 정하였다. 대장은 자신에게 부여된 사회적 힘을 활용해 비밀 장소라는 공간과 그 속의 사회적 관계를 통제하며 비밀 장소를 지켰다. 둘째, 비밀 장소에서 사회적 힘은 대장에게만 정체되어있지 않았으며, 유아들 사이에 사회적 힘을 두고 소리 없는 줄다리기가 팽팽하게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대장을 추종하던 유아들은 대장에게 일관된 태도로 순종하기도 했지만, 때로는 대장에게 저항을 시도하였다. 비밀 장소에서 나타나는 유아들 간 사회적 힘의 관계가 동등한 지위의 유아들을 권위적인 지배 관계로 만드는 것이 단편적으로는 비도덕적으로 비칠 수 있으나, 실제로 유아들은 비밀 장소에서 직접적으로 사회적 힘을 경험함으로써 힘의 본질과 속성을 이해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비밀 장소에서 전개되는 유아들의 사회적 힘을 그들의 경험적 차원에서 이해함으로써 존중하고, 이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