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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추론 훈련 효과의 메타분석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fluid reasoning training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fluid reasoning training
Authors
조은진이신동이상희김진호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유동추론 훈련; 메타분석; 훈련내용; 훈련대상자특성; fluid reasoning training; meta-analysis; training content; characteristics of training subjects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23, no.1, pp 27 - 49
Pages
23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101
DOI
10.17839/jksgt.2024.23.1.27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동추론 훈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23년까지 검색된 논문 중 PRISMA에 의해 총 14편의 논문을 분석자료로 선정하고, 이들로부터 81개의 효과크기를 추출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훈련 효과의 이질성이 높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하위그룹에 대한 메타 ANOVA 분석을 추가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추론 훈련의 전체 효과크기는 0.76으로 중간 효과크기를 보였다. 둘째, 훈련 내용에 따른 분석 결과, 언어 영역은 0.74로 중간 효과크기, 시공간 영역은 0.80로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으나 훈련 내용에 따른 유의한 통계적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훈련 대상자의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분석 결과, 학업성취 중, 하 수준의 아동에 대한 훈련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훈련 대상자의 인지적 특성별로 분석한 결과, 장애 아동에게 훈련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에게 중간크기에서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가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훈련 대상자의 연령(학년)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결과, 미취학아동에게 가장 큰 훈련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동추론 훈련의 효과를 통계적 및 객관적으로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며 향후 효과적인 유동추론 훈련 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개발을 위한 적절한 근거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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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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