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각장애 청소년 지도자의 피지컬 리터러시 의미 탐색Exploring the Meaning of Physical Literacy in Youth Leaders Adolescents with Visual Impairment

Other Titles
Exploring the Meaning of Physical Literacy in Youth Leaders Adolescents with Visual Impairment
Authors
구교만김춘종변정균서은철서건우윤석민오아라김재화김도윤김경진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특수체육학회
Keywords
Physical literacy; visually impaired youth; physical education classes; leaders; 피지컬 리터러시; 시각장애 청소년; 체육수업; 지도자
Citation
한국특수체육학회지, v.32, no.1, pp 111 - 126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특수체육학회지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111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135
DOI
10.17006/kjapa.2024.32.1.111
ISSN
1226-5063
2733-9831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시각장애 청소년 지도자들의 피지컬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과 의미를 탐구하고 기초자료을 제시하는데 있다. 2023년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이 연구에서는 목적표집을 통해 선정된 7명의 경험 많은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기반으로 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전사와 반복 읽기를 통해 분석되었으며, 연구 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삼각 검증법을 사용하여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지도자들이 인지하는 체육수업의 어려움, 신체적 제약, 동기유발 방법, 학생들의 이해도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였다. 특히, 피지컬 리터러시의 역량은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영역에서의 제약과 한계를 드러내며, 이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시각장애 청소년의 피지컬 리터러시를 강화하기 위해 환경적, 인적 지원 및 행정적 지원체계의 개선, 그리고 체육수업 환경의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시각장애 청소년의 체육수업과 피지컬 리터러시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Sports Sci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ae hwa photo

Kim, Jae hwa
College of Natural Sciences (Department of Sports Sci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