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증진을 위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Media literacy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Other Titles
Media literacy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Authors
고영미임수진양유진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young children; media literacy; media education program;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23, no.1, pp 81 - 109
Pages
29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81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146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가 미래 사회의 디지털 시민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증진을 위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2019 개정 누리과정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해 이론적 준거를 도출하고 학계 및 현장 전문가 자문을 통해 실제적 준거를 도출한 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시안을 구성하였다. 둘째, 구성된 프로그램 시안에 대한 현장 적합성을 검증한 후, 최종안에반영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사점을 반영하여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최종 적으로 유아기에 함양해야 할 미디어 리터러시 요소를 고려하여 총 15 차시 27개의 연령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교육 분야의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