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 Q-방법론적 접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효실 | - |
dc.contributor.author | 이해태 | - |
dc.contributor.author | 차석빈 | - |
dc.date.accessioned | 2024-06-12T01:01:05Z | - |
dc.date.available | 2024-06-12T01:01:05Z | - |
dc.date.issued | 2024-05 | - |
dc.identifier.issn | 1976-4871 | - |
dc.identifier.issn | 2733-660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309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목적: 본연구는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해 고객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 인식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이다. 연구방법: 인식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영역을 분석하기 위하여 Q-방법론을 적용하여 장애인 바리스타에 대한 고객의 인식유형을 조사하였다. 먼저 56개의 Q-모집단의 수집 후 23개의 진술문을 도출하고, 그다음으로 30명의 고객을 P-표본으로 선정하여 Q-분류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인식유형은 3가지로 도출되었다. 제1유형은 ‘동정지향성 고객유형’, 제2유형은 ‘효율지향성 고객유형’, 제3유형은 ‘배려지향성 고객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처음으로 고객 관점에서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주관적 인식유형과 그 특성을 파악하였기에 장애인 인식 관련 연구의 주제 범위를 확대하였다. 둘째, 장애인 바리스타가 고객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대처방안을 결론에 제시하면서 장애인을 채용한 업체와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에 정책적·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 |
dc.format.extent | 2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 - |
dc.title | 서비스업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 Q-방법론적 접근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subjective customer perception types on the work behavior of disabled barista in service industry : Q-Methodological Approach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장애와 고용, v.34, no.2, pp 117 - 137 | - |
dc.citation.title | 장애와 고용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7 | - |
dc.citation.endPage | 137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8365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근로 장애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근로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애인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바리스타 | - |
dc.subject.keywordAuthor | Q-방법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abled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k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rista | - |
dc.subject.keywordAuthor | Q-Methodological Approach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