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프레이밍과 조절 초점에 따른졸음운전 예방 OOH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s of Drowsy Driving Prevention OOH Advertising Depending on Message Framing and Regulatory Focu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s of Drowsy Driving Prevention OOH Advertising Depending on Message Framing and Regulatory Focus
- Authors
- 김예솔란; 김태은
- Issue Date
- May-2024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졸음운전 예방OOH 광고; 메시지 프레이밍; 조절 초점; 졸음운전 예방 행동 의도; Drowsy Driving Prevention OOH Advertising; Message Framing; Regulatory Focus; Intention to Prevent Drowsy Driving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3, pp 321 - 327
- Pages
- 7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321
- End Page
- 3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324
- ISSN
- 2384-0358
2384-0366
- Abstract
- 졸음운전 예방 OOH 광고는 차량 통행이 이루어지는 장소 및 시점에서 노출된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졸음운전 예방 메시지 전달 수단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 연구를 통해 졸음운전 예방 행동 의도에 대한 졸음운전 예방 OOH 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과 조절 초점의 영향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졸음운전 예방 OOH 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과 조절 초점은 졸음운전 예방 행동 의도에 대해 상호작용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프레이밍 메시지의 경우 조절 초점 성향에 따라 졸음운전 예방 행동 의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부정적 프레이밍 메시지의 경우 향상 초점보다 예방 초점 성향일 때 졸음운전 예방 행동 의도가 더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메시지 전략 측면인 메시지 프레이밍과 수용자 개인 성향 측면인 조절 초점을 함께 조명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연구자와 실무자에게 수용자의 성향을 고려한 메시지 전략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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