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학습카페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평가 및 학습활동 유형 분석 -S대학교 WIU 강좌 사례를 중심으로An Analysis of Course Evaluation of Students and the Types of Learning Activities in Courses using a Web-based Bulletin Board: A Focused on ‘WIU’ Classes of S University

Other Titles
An Analysis of Course Evaluation of Students and the Types of Learning Activities in Courses using a Web-based Bulletin Board: A Focused on ‘WIU’ Classes of S University
Authors
김경은장윤호류이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온라인 학습카페(web based bulletin board) 학생평가(course evaluation of students) 학습활동 유형(types of learning activities)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9, no.4, pp.51 - 70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51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08
ISSN
1738-0286
Abstract
최근 교육환경의 변화 등으로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기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평가 및 구체적인 학습활동 유형 분석을 통해 온라인 기반 수업의 개선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9년 S대학교에서 운영된 65개 온라인 학습카페 활용 강좌를 대상으로 수업효과에 대한 학생평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수업별 운영된 학습활동을 학습형태, 활동수준, 상호작용 방식을 중심으로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3.73점으로 나타났고, 인지적 차원의 수업효과에 대한 인식이 3.8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학습활동의 유형은 개인기반/기억 및 이해 수준의 활동/간접적 상호작용 방식이 38.4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개인기반/적용 및 분석 수준의 활동/간접적 상호작용 방식이 26.15%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수업에서 온라인 학습카페가 ‘개인의 학습활동 결과를 공유하는 장’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보다 나은 수업효과를 위한 온라인 학습카페 활용을 위한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Rack Hyun photo

Kim, Rack Hyu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Innov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