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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교육만족도 측정도구 개발 연구: A지역의 S대학을 중심으로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easurement Tool for the Collegiate Education Satisfaction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easurement Tool for the Collegiate Education Satisfaction
Authors
신혜종김미량유영의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대학교육; 교육만족도; 측정도구개발; 측정도구표준화; collegiate education; education satisfaction; measurement developing; measurement standardiza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1, pp 139 - 161
Pages
2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1
Start Page
139
End Page
1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60
DOI
10.22251/jlcci.2020.20.21.139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교육만족도조사 결과가 대학교육의 질 관리 기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개별 대학의 특성을 반영하면서, 신뢰도과 타당도를 확보한 측정도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A지역에 소재한 S대학교의 교육이념과 학교특성을 반영한 교육만족도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그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점검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기반으로 교육만족도를 구성하는 6개의 하위요인을 도출하였고, 각 요인별로 30개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문항에 대하여 2 단계에 걸친 안면타당도 검증 과정을 실시하였다. 1차로 교육만족도 평가도구 개발연구위원회의 위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6개 요인에 대해 총 60문항으로 재구성하였고, 이 척도에 대해 단과대 학장들과 전체 학과장을 대상으로 2차 안면타당도 검증을 수행하였다. 검증된 척도는 S대학교 재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표준화 연구를 진행하였다. 신뢰도는 내적일치도를, 타당도는 준거 관련 타당도를 통해 검증하였는데, 그 결과 S대학교의 교육만족도 진단도구는 각 하위 요인의 내적일치도가 높고, 진단도구의 모든 하위요인과 ‘학교발전가능성’, ‘학교선호도’, ‘전반적 교육 만족도’ 등의 준거문항 간에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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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Leisure and Recreatio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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