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중등 현직 교원의 스크래치 활용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경험 분석 : ASSURE 모형 기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현진-
dc.contributor.author이경숙-
dc.date.accessioned2021-08-11T08:40:41Z-
dc.date.available2021-08-11T08:40:4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9-32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43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현직 교원을 대상으로 ICT 활용 교수법의 일환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한 후,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교수 매체 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에 대한 경험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현직 교사들이 자신의 교과에 프로그래밍을 활용하는 목적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 및 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SSURE 모형을 기반으로 교과의 학습 목표와 방법에 따라 교수 설계를 시행하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크래치 활용 교수 매체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9년 2학기 K대학의 교육대학원에 재학하고 있는 초·중등 현직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현직 교사 10명은 스크래치 교육 후 최종 과제로 수행된 ASSURE 모형 기반 교수 설계와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하고,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 현직 교사들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 참여를 촉진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이끄는 데 스크래치 활용 수업 매체가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재교육 프로그램 뿐 아니라 예비 교원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의 방향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정보교육학회-
dc.title초·중등 현직 교원의 스크래치 활용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경험 분석 : ASSURE 모형 기반-
dc.title.alternativeAnalyzing in-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experience on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dia with Scratch: Based on the ASSURE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차현진-
dc.identifier.doi10.14352/jkaie.2020.24.4.26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4, no.4, pp.265 - 278-
dc.relation.isPartOf정보교육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정보교육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65-
dc.citation.endPage27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2378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스크래치-
dc.subject.keywordAuthorASSURE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매체 활용 교수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래밍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초·중등 현직 교원-
dc.subject.keywordAuthorScratch-
dc.subject.keywordAuthorASSURE model-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integrated instructional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ming learning. In-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Hyun Jin photo

Cha, Hyun J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