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현직 교원의 스크래치 활용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경험 분석 : ASSURE 모형 기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차현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숙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08:40:41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08:40:4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324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43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현직 교원을 대상으로 ICT 활용 교수법의 일환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한 후,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교수 매체 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에 대한 경험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현직 교사들이 자신의 교과에 프로그래밍을 활용하는 목적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 및 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SSURE 모형을 기반으로 교과의 학습 목표와 방법에 따라 교수 설계를 시행하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크래치 활용 교수 매체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9년 2학기 K대학의 교육대학원에 재학하고 있는 초·중등 현직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현직 교사 10명은 스크래치 교육 후 최종 과제로 수행된 ASSURE 모형 기반 교수 설계와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하고,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 현직 교사들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 참여를 촉진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이끄는 데 스크래치 활용 수업 매체가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재교육 프로그램 뿐 아니라 예비 교원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의 방향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 |
dc.title | 초·중등 현직 교원의 스크래치 활용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경험 분석 : ASSURE 모형 기반 | - |
dc.title.alternative | Analyzing in-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experience on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dia with Scratch: Based on the ASSURE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차현진 | - |
dc.identifier.doi | 10.14352/jkaie.2020.24.4.26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4, no.4, pp.265 - 278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65 | - |
dc.citation.endPage | 27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378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크래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URE 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체 활용 교수 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그래밍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중등 현직 교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rat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UR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integrated instructional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ming learning. In-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