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슬로리딩을 활용한 대학생 독서 프로그램 개발: 교양 교육 영역에서 활동 기반 독서의 유의미성Development of Reading Program for Undergraduates Using Slow Reading : Significance of Activity based Reading in the Field of Liberal Education

Other Titles
Development of Reading Program for Undergraduates Using Slow Reading : Significance of Activity based Reading in the Field of Liberal Education
Authors
이청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융합인문학회
Keywords
대학생 학습자; 교양교육; 독서교육; 슬로리딩; 자세히 읽기; 질문하기; Undergraduate learners; Liberal education; Readingeducation; Slow reading; Close reading; Questioning
Citation
한국융합인문학, v.8, no.3, pp.91 - 112
Journal Title
한국융합인문학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91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443
DOI
10.14729/converging.k.2020.8.3.91
ISSN
2288-6222
Abstract
이 논문은 대학생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것이다. 교양 교과목에서 슬로리딩즉 천천히 읽기 방법으로 한 학기에 한 권을 완독한다는 목표를 모두가 달성하도록 하였다. 그로써 대학생학습자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완료 형태의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독서로 옮겨 가는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책을 천천히 자세히 읽는 활동과 동시에 짝과의 토론을 통해 이해하지 못한 어려운 부분을 해결함으로써 미진함이 남지 않도록 주의했다. 이 독서교육은 책을 읽고 감상문을 쓰면 특정 점수를 얻거나 마일리지를 쌓는 방식으로 결과에 초점을 둔 방식이 아닌 읽는 과정에 중점을두고 운영하는 과정중심 독서교육 프로그램이기에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차별점 및 특수성이있다. 이 경험을 활용하여 대학생 독자 스스로가 자신의 독서 습관을 점검하고 이후의 독서 계획을 세울수 있다는 것이 이점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Cheong photo

Lee, Cheong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