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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광고/PR 성과에 대한 확증편향: 동시적 vs. 순차적 정보 제공 비교를 통하여Confirmation Bias on Public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Performance: Comparing simultaneous vs. sequential information

Other Titles
Confirmation Bias on Public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Performance: Comparing simultaneous vs. sequential information
Authors
우종무최준혁최홍림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Public Communication; Advertising; Pubic Relations; Confirmation Bias; Simultaneous Condition; Sequential Condition; 공공 커뮤니케이션; 광고; PR; 확증편향; 동시적 환경; 순차적 환경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1, no.7, pp 89 - 95
Pages
7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1
Number
7
Start Page
89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465
DOI
10.15207/JKCS.2020.11.7.089
ISSN
2233-4890
2713-6353
Abstract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정부기관의 커뮤니케이션은 빠르게 변화해 가고 전문성도 강화되고 있음에도, 이들 성과에 대해서는 부정적 시각이 여전히 남아있다. 명확한 근거에 따른 이성적 평가가 아닌, 선입견에 의한 비판은 오히려 공공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부기관 공공 커뮤니케이션 성과 평가에 있어 확증편향이 존재하는지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동시적 환경과 순차적 환경 비교를 위하여 일반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결과 민간 광고/PR 대비 공공 광고/PR의 성과가 부족하다는 평가에는 확증편향의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공공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성적 비판과 평가 방안을 제시하여, 공공 가치 공유와 확장을 위해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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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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