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도움 정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서비스 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래혁 | - |
dc.contributor.author | 장혜림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08:40:51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08:40:5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975-156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482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역아동센터는 빈곤아동을 위한 방과후 돌봄 서비스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도움 정도가 이용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 질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 2기 자료를 기반으로 센터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30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도움 정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고, 서비스 질의 조절효과 분석을 위해 PROCESS macro for SPSS의 Model 1을 활용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도움 정도는 이용 아동의 학교적응 및 또래애착에 정적으로 그리고 정서문제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이용 아동이 인식하는 교사 만족도는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도움 정도가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였다. 이와 같은 교사 만족도의 조절효과는 학교적응 및 정서문제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셋째, 이용 아동이 인식하는 시설/환경 만족도는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도움 정도가 학교적응, 정서문제,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모두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발달의 촉진할 수 있는 실천적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 - |
dc.title |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도움 정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서비스 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service usefulness on child development in community child center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rvice qual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래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교사회복지, no.50, pp.25 - 51 | - |
dc.relation.isPartOf | 학교사회복지 | - |
dc.citation.title | 학교사회복지 | - |
dc.citation.number | 50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endPage | 5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008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ty Child Cent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Use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Adjus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Proble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Attach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역아동센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도움 정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적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서문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또래애착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