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은영-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date.accessioned2021-08-11T08:43:25Z-
dc.date.available2021-08-11T08:43:25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8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문화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한 개별 연구물들을 종합하여 체계적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2018년까지 수행 된 학술지와 국내 석·박사 학위 논문을 기반으로 PICOS 기준에 따른 19편의 연구를 분석하여 69개의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고, R을 이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효과는 큰 효과 크기로 나타났다. 둘째, 조절 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적용인원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수방식은 통합교수유형, 교육대상은 부-모, 적용 회기는 9-16회기를 적용했을 때 효과 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종속 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회적 유능감 관련 변인의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추후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다문화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dc.title.alternative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Parent Education Program-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0.20.7.37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7, pp 377 - 396-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7-
dc.citation.startPage377-
dc.citation.endPage396-
dc.identifier.kciidART00257812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가정-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부모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부모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램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Families-
dc.subject.keywordAuthorParent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Meta 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