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Parent Education Program
- Other Titles
-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Parent Education Program
- Authors
- 조은영; 이신동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다문화가정; 다문화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 메타분석; Multicultural Families; Parent Education; Program Effect; Meta Analysi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7, pp 377 - 396
- Pages
- 20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7
- Start Page
- 377
- End Page
- 3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88
- DOI
- 10.22251/jlcci.2020.20.7.377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한 개별 연구물들을 종합하여 체계적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2018년까지 수행 된 학술지와 국내 석·박사 학위 논문을 기반으로 PICOS 기준에 따른 19편의 연구를 분석하여 69개의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고, R을 이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효과는 큰 효과 크기로 나타났다. 둘째, 조절 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적용인원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수방식은 통합교수유형, 교육대상은 부-모, 적용 회기는 9-16회기를 적용했을 때 효과 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종속 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회적 유능감 관련 변인의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추후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