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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 G광역시의 보호자와 후견인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Focusing on Parents and Guardians of G Ci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Focusing on Parents and Guardians of G City
Authors
이재호박영근차재경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Keywords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인식조사; 보호자; 후견인;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Lifelong Education; Perception Survey; Parents; Guardians
Citation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v.13, no.1, pp.119 - 145
Journal Title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119
End Page
1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626
DOI
10.24005/seci.2020.13.1.119
ISSN
2005-648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G광역시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하여 보호자와 후견인들의 교육실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그리고 발전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들이 수정, 개발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관련하여 구성한 설문지 중 208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하위 분석 내용은 크게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실태, G광역시 평생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그리고 G광역시 발달장애 평생교육의 발전방안이었다. 그 결과 첫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실태 조사 결과 평생교육 참여경험을 물어본 질문에 가장 이용경험이 많은 기관으로는 복지관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G광역시 평생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있어서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중심 평생교육을 위해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필요성에 대해서는 매우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G광역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살펴본 결과, 전문 강사의 선호도는 ‘특수교사’가 가장 높았으며, 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고유 업무 외에 발달장애인 성인 평생교육 서비스 제공여부에 대해서 많은 응답자가 수행하는 것을 원하고 있었다. 이외 다양한 결과에 대한 논의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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