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성화고등학생의 직업기초능력향상을 위한 팀기반학습(TBL) 개발 사례 연구Development of Team Based Learning for Improving Vocational Key Competencies for Students at Specialized High School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eam Based Learning for Improving Vocational Key Competencies for Students at Specialized High Schools
Authors
조형정김명랑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특성화고등학교; 직업기초능력; 팀기반학습(TBL); 직업기초능력평가; specialized high school; vocational key competencies; TBL; test for vocational key competencies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8, no.1, pp.65 - 89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65
End Page
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641
ISSN
1229-8379
Abstract
특성화고등학교의 NCS 교육과정은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키려는 의미 있는 제도적 장치로 인식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학교현장 교사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수업 운영에 대한 구체적 안내를 제공하는데 있어 매우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향상을 위한 수업의 방향성과 수업 내 팀기반학습의 적용가능성을 논하고,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능력을 국어교과와 연계한 수업사례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 연계방안과 팀기반학습 절차를 개발하였다. 둘째, 직업기초능력향상을 위한 팀기반학습 모형과 교수․학습 요소를 적용하여 팀기반학습 절차에 따라 요구되는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였고, 일련의 과정은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결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직업기초능력향상을 위한 팀기반학습 수업설계와 자료개발에 실제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Jung photo

Cho, Hyung Jung
교직과정부 명칭변경 → 교원양성지원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