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기질, 내현적 자기애, 부모 애착, 사회적 지지와 완벽주의 성향의 구조적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 of Temperament, Covert Narcissism,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Perfectionis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 of Temperament, Covert Narcissism,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Perfectionis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이애리이신동
Issue Date
2020
Publisher
교육연구소
Keywords
기질; 내현적 자기애; 부모 애착; 사회적지지; 완벽주의 성향; 구조방정식; Perfectionism; Temperament; Covert narcissism;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6, no.1, pp 585 - 604
Pages
20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585
End Page
6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646
DOI
10.24159/joec.2020.26.1.585
ISSN
1598-9283
Abstract
초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은 개인 요인, 부모 요인, 사회 요인 모두가 통합적으로 받는다는 관점으로 개인 요인으로서기질과 내현적 자기애, 부모 요인은 부모애착, 사회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377명을대상으로 완벽주의 성향과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기질, 내현적 자기애, 부모애착, 사회적지지, 완벽주의 성향의 구조적 관계에서 기질, 내현적 자기애와사회적 지지는 완벽주의 성향에 유의한 직접효과가 있었다. 둘째, 잠재변인 중 내현적 자기애가 완벽주의 성향에미치는 효과가 가장 컸다. 셋째, 부모애착은 완벽주의 성향에 직접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내현적 자기애가완벽주의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매개변인으로서 간접효과가 있었으며, 총효과에서는 내현적 자기애 다음으로그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지지는 완벽주의 성향에 정적 직접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자 및 부모들은 초등학생의 완벽주의 성향에는 다양한 변인들이 함께 영향을 미침을 이해하고 타고난기질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안내를 통해 내현적 자기애를 낮추고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 형성을 할 수 있도록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완벽에 대한 압박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하여 과도한 완벽주의 성향으로 어려움을겪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