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교육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젝트에서 프로토타이핑 과제의 수준에 따른 효과 분석: 인지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차현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08:43:39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08:43:39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issn | 2671-776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65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프로토타입 과제 난이도 수준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력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14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토타이핑 과제의 수준에 따라 2개 그룹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저수준의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한 그룹에서 문제해결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더 높은 역량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보여주는 목적에서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할 때는 학습자에게 적절한 과제 수준을 가이드하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소프트웨어 교육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젝트에서 프로토타이핑 과제의 수준에 따른 효과 분석: 인지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iveness Analysis of Prototyping-Fidelity Levels on Creative Problem-Solving Projects in Software Education: Focused on perceived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skill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0.20.3.68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3, pp 689 - 711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689 | - |
dc.citation.endPage | 71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5751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프트웨어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토타이핑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적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해결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ftwa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totyp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solving skill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