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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정보사회에서의 청소년 활동정책 개선방안: 프로그램, 설비·시설, 지도자를 중심으로The improvement measures for youth activity policies in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focusing on programs, equipment and facility operation and leaders

Other Titles
The improvement measures for youth activity policies in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focusing on programs, equipment and facility operation and leaders
Authors
이경상이창호김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정보화진흥원
Keywords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youth activity policy; career resilience; STEAM; Maker Education; 지능정보사회; 4차 산업혁명; 청소년활동정책; 진로탄력성; 스팀; 메이커
Citation
정보화정책, v.26, no.4, pp 62 - 84
Pages
23
Journal Title
정보화정책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62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869
DOI
10.22693/NIAIP.2019.26.4.062
ISSN
1598-3498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지능정보사회에 적합한 청소년 역량함양을 위해 청소년 활동시설의 프로그램, 설비·시설, 지도자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청소년 활동정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사회변화 전망에 따른 청소년 활동정책의 변화방향에 대한 문헌연구, 청소년 활동시설의 대응실태 파악 및 활동정책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전문가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17개 정책과제들을 제시하였다. 먼저 프로그램분야에는 1) 지능정보기술 관련 프로그램의 확대, 2) 진로체험교육프로그램에서 진로탄력성관련 내용의 강화, 3) 스팀·메이커관련 프로그램의 체계적 도입 및 확산 등 9개 과제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설비·시설분야에는 1) 지능정보기술 관련 외부기관과의 협력네트워크 강화, 2) 활동프로그램 개발·개선·운영에서 AR·VR 기술의 적용 확대, 3) 청소년활동 분야의 빅데이터 구축 등 5개 과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지도자분야에는 1) 활동시설 지도자 대상 지능정보사회관련 정보제공 확대, 2) 청소년 지도자 대상 지능정보사회관련 직무모형 개발 및 직무연수 실시 등 3개 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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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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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M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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