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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기억(Working Memory) 확장을 위한 유아 복합 드로잉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ant Combined Drawing Education Program for the Expansion of Working Memor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ant Combined Drawing Education Program for the Expansion of Working Memory
Authors
장지현이신동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Keywords
작업기억; 유아 드로잉 교육 프로그램; M-용량; 스키마; 복합교육; Working Memory; Drawing Education Program for Infant; Mental Capacity; Schemes; Combined Education
Citation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37, no.5, pp 305 - 318
Pages
14
Journal Titl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ume
37
Number
5
Start Page
305
End Page
3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876
ISSN
2005-14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 드로잉(drawing)의 인지과정 기반 으로 유아 드로잉 활동과 작업기억의 관계에 대한 이 론적 규명 및 유아 작업기억을 활용한 유아 드로잉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실시된 연구이다. 작업기억의 개념과 작업기억의 작용에 있어 M-용량 과 스키마의 구조성에 대하여 개념을 정리한다. 드로 잉 지도체제에 대한 24차시 작업기억 역할을 바탕으 로한 유아 드로잉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2차시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기억역할을 활용한 유아 드로잉 효과를 평가하여 보았다. 그 결과 작업기억을 자극하는 교수 방법 드로잉수 업은 사전 드로잉활동에 작품의 결과가 복잡해지고 정교화된 것을 알 수 있다. 작업기억을 활용한 드로 잉 수업은 유아의 드로잉표현의 향상 및 유아 작업 기억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 드로잉인지과정에서 작업기억의 작 용 과정을 명확히 하고 이를 실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해 보는 것이다. 드로잉의 결과는 M-용량의 크기의 확장을 통해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기억의 유지, 조작, 통합을 위해 관찰, 지각, 부호 화의 과정과 정신자원의 장기기억으로의 전환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작업기억의 집행기능의 억제, 수 정, 보완의 과정을 통해 향상을 시도할 수 있다. 유아 드로잉 인지 과정에서 스키마 수의 최대치를 동시에 활성화 하면서 작업기억의 M-용량의 크기를 확장시 킨다. 유아 드로잉은 작업기억의 용량을 확장 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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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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