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가정 유아의 읽기 관련 연구동향Reading Trends in Young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Other Titles
Reading Trends in Young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Authors
정승희이상희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Keywords
Multicultural Family; Young Children; Reading; Research Trends; 다문화가정; 유아; 읽기; 연구동향
Citation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v.10, no.2, pp.149 - 172
Journal Title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149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00
DOI
10.24009/ksehli.2019.10.2.008
ISSN
2234-1196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의 읽기와 관련하여 최근 10년간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중재환경, 중재회기, 중재프로그램 등을 살펴보았다.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선행연구 선정기준에 따라 최종 22편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전반적 특성 중, 중재환경은 어린이집에서 가장 많은 중재가 이루어졌고 중재회기는 1회기가 가장 많았다. 중재자는 연구자의 직접 중재가 가장 많았고, 연구도구는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연도에 따른 동향은 2010년과 2011년의 연구가 많은 편이고 2012년부터 점차 감소하는 추세였으며 연구유형은 실험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읽기 하위 영역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유창성과 읽기 이해, 영역 통합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대부분 읽기 하위 영역들의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읽기 중재전략으로 모델링, 언어적 촉진, 미 개입이 사용되었다. 문헌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유아의 읽기에 관한 중재 연구 및 실제에 대해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Hee photo

Lee, Sang Hee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