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 간 거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계의 질(관계만족, 신뢰, 관계몰입) 간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성준-
dc.contributor.author박종철-
dc.date.accessioned2021-08-11T10:24:17Z-
dc.date.available2021-08-11T10:24:17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6-1874-
dc.identifier.issn2951-348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04-
dc.description.abstract그동안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 간 관계구축을 유도하여 기업성과를 창출할 가능성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이하 CSR활동)과 관계마케팅을 접목하려는 시도는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간(business to business : 이하 B2B)거래에서 관계구축 전략의 일환으로 CSR활동과 관계마케팅에서 관계성과를 매개하는 대표적인 변수인 관계의 질 간의 관계를 통합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기존 연구들은 CSR활동과 관계의 질을 구성하는 개별 변수와의 관계를 제한적으로 살펴보았을 뿐만 아니라 관계의 질 구성요인 간의 선후관계가 혼재되어 있었다. 관계마케팅의 관점에서도 기존 연구의 관계구축 전략이 실무에 실행지침을 제시하는데 미흡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CSR활동을 관계구축 전략으로 보고 사업수행 CSR활동, 자선적 CSR활동의 두 가지 CSR활동이 통합적 관점에서 관계의 질 구성요인에 각각 어떠한 차별적 영향력을 미치는지, 나아가 관계의 질 구성요인 간의 선후관계 및 관계성과와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208개 B2B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결과, 사업수행 CSR활동은 관계만족, 신뢰, 관계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접 이해관계가 없는 2차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자선적 CSR활동과 관계만족 및 관계몰입 간의 긍정적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관계의 질 구성요인 간의 관계는 “관계만족 → 신뢰 → 관계몰입”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계의 질과 성과 간의 관계에서 관계만족의 관계성과에 대한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신뢰와 관계몰입은 관계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B2B거래관계에서 CSR활동과 관계마케팅 영역의 통합가능성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CSR활동이 관계구축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혼재되어 있던 관계의 질 간의 관계를 재검증하고, 이들과 성과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경영학회-
dc.title기업 간 거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계의 질(관계만족, 신뢰, 관계몰입) 간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Relationship Quality(Relationship Satisfaction, Trust, Relationship commitment) in B2B Transaction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7287/kmr.2019.48.6.16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학연구, v.48, no.6, pp 1643 - 1668-
dc.citation.title경영학연구-
dc.citation.volume48-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643-
dc.citation.endPage1668-
dc.identifier.kciidART00253561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usiness Practices CSR-
dc.subject.keywordAuthorPhilanthropic CSR-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Trust-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Commitment-
dc.subject.keywordAuthor사업수행 CSR-
dc.subject.keywordAuthor자선적 CSR-
dc.subject.keywordAuthor관계의 질-
dc.subject.keywordAuthor관계만족-
dc.subject.keywordAuthor신뢰-
dc.subject.keywordAuthor관계몰입-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ung Jun photo

Hong, Sung Ju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