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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셰익스피어 르네상스 Part II (2012~2018)Korean Shakespeare Renaissance Part II (2012 ~ 2018)

Other Titles
Korean Shakespeare Renaissance Part II (2012 ~ 2018)
Authors
이현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연극학회
Keywords
셰익스피어; 『한국 셰익스피어 르네상스』; 한국화; 실험적; 한류
Citation
한국연극학, v.1, no.72, pp.99 - 127
Journal Title
한국연극학
Volume
1
Number
72
Start Page
99
End Page
1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35
DOI
10.18396/ktsa.2019.1.72.004
ISSN
1229-2877
Abstract
필자는 지난 2015년에 『한국 셰익스피어 르네상스』라는 저서를 통해 1990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에서 이루어진 433편(한국 극단의 셰익스피어 공연은 395편)의 셰익스피어 공연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소개한 바 있다. 그런데 한국의 셰익스피어 르네상스는 이 후에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특히 2014년 셰익스피어 탄생 450주년과 2016년 셰익스피어 탄생 400주년은 국내의 셰익스피어 붐에 새로운 엔진을 장착해 준 셈이었다. 2012년부터 2018년까지 8년간 284편의 한국 셰익스피어 공연물이 제작되었다. 1990년부터 2011년까지 22년 동안 395편의 한국 셰익스피어 공연물이 제작된 것과 비교해 보면 가파른 증가세가 확연히 눈에 들어온다. 본고는 또 한 번의 도약을 이룬 2012년부터 2018년까지의 한국 셰익스피어 르네상스를 진단한다. 2010년대의 한국의 셰익스피어 공연은 그 이전과 약간 다른 특성을 보여준다. 한국 연극계를 대표해 오던 몇몇 대가들의 셰익스피어 공연물은 크게 위축된 반면, 현대성을 반영한 다양한 실험적 셰익스피어 공연물이 압도적으로 증가한다. 또한 연극 공연 형태로서뿐 아니라, 오페라, 발레, 음악 콘서트와 문화이벤트 등 점점 더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부류의 관객들과 셰익스피어가 만나고 있다는 점도 시선을 끈다. 그리고 무엇보다 셰익스피어가 한국의 대중문화 및 일상 속으로 빠르게 스며들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제 한국의 셰익스피어는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대중가요 등과 결합하여 한류문화 확산에 일조하고 있으며, 카페와 피자 가게, 네일 아트 숍, 심지어 의복과 주방용품 등의 다양한 상호로 이용되며 한국사회의 일상과 조우하고 있다. 본고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의 한국 셰익스피어 공연과 관련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기본으로 한국 셰익스피어 르네상스의 제 2 부에 대한 분석과 소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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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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