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활용한 교사교육 방안 연구Teacher Education for School Violence Prevention : Focused on development of project-based prevention program
- Other Titles
- Teacher Education for School Violence Prevention : Focused on development of project-based prevention program
- Authors
- 김경은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학교폭력; 프로젝트 기반 학습;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예비교사; 교사교육; school violence; project-based learning;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pre-service teachers; teacher educatio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7, pp 477 - 501
- Pages
- 25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17
- Start Page
- 477
- End Page
- 50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83
- DOI
- 10.22251/jlcci.2019.19.17.477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학교폭력이 교육적 차원을 넘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최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예방 중심의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교사의 실천적 역량이 요청되고 있다. 이에 프로젝트 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개발 활동을 핵심으로 하는 예비교사 대상의 교사교육 방안을 개발하고, 2018년 2학기 S대학교 교직 소양 과목인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강좌를 활용하여 이를 운영, 결과 분석을 통해 그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해당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폭력에 대한 종합적, 맥락적 이해가 전반적으로 증가하였고, 학교폭력 예방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전문성 인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더불어 프로젝트 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한 실천적 지식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교폭력 감지역량, 비폭력적 학급풍토 조성 역량, 전문성 개발 역량 등과 같은 교사역량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이에 학교폭력에 관한 예비교사 대상의 교육과정 및 운영방식에 대한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